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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afety Korea: 자동차 안전도를 확보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습니다

정면충돌

시험방법

  • 법규 시험속도인 시속 48km보다 8km 빠른 시속 56km 콘크리트 고정벽 정면충돌
  • 운전자석 및 전방탑승자석에 정면충돌용 인체모형 탑재
  • 인체모형의 머리, 흉부 등의 충격량을 측정하기 위한 센서 설치
  • 정면충돌용 인체모형 : 운전석에는 남성인체모형(77.7kg)의 하이브리드Ⅲ를 전방탑승자석에는 여성인체모형(49kg)의 하이브리드Ⅲ를 탑재
  • 법규 시험속도인 시속 48km 보다 8km 빠른 시속 56km(에너지로 환산시 36% 증가)로 자동차 콘크리트 고정벽에 정면충돌하는 것으로서 이것은 반대방향으로부터 시속56km로 달려오는 같은 종류의 자동차와 정면 충돌한 경우와 동일한 상황을 재현

정면충돌평가 시험방법 이미지

정면충돌 평가결과 보는 법

상해기준
  • 운전자석과 전방탑승자석에 탑승한 사람이 머리, 흉부와 상부다리에 받게 되는 상해값을 측정하여 점수로 산출하고 합산한 후
    산술평균
측정부위 측정항목 범위 한계
남성 여성 점수
머리상해 HIC36/HIC15   650~1000 500~700 6.0
목(Fx그래프
초기-방향으로)
전단력(kN) Shear(Fx) 1.9~3.1 1.2~1.95
인장력(kN) Tension(Fz) 2.7~3.3 1.7~2.62
젖힘모멘트(Nm) Extension(Mocy) 42~57 36~49
흉부 압축변위량(mm) Compression 22~50 22~48 6.0
압박속도(m/s) Viscous Criterion 0.5~1.0 -
상부다리 대퇴부압축하중(kN) Femur Force 3.80~9.07 3.80~6.8 4.0
  • 인체 각 부위별 산출된 점수에 따라 승객보호 정도를 5단계로 구분하여 표시

인체 각 부위별 상해값을 4개 색상으로 구분하여 표시 이미지, 녹색 우수, 노랑 양호, 주황색 보통, 적색 열등

약식상해등급(Abbreviated Injury Scale : AIS)
인체 각 부위별 보호 구분
시험항목 구분 승객보호 우수 양호 보통 미흡 열등
색상 녹색 노랑색 주황색 갈색 적색
정면충돌 머리, 흉부 6 4.00~5.99 2.00~3.99 0.01~1.99 0
상부다리 4 2.67~3.99 1.33~2.66 0.01~1.32 0
수식상해등급(Abbreviated Injury Scale)
상해등급 머리 흉부 사망률(%)
1 (Minor) 두통또는 현기증 늑골 1개 골절 0.0
2 (Moderate) 의식불명(1시간 미만), 선형 골절 늑골 2~3개 골절, 흉부 골절 0.1~0.4
3 (Serious) 의식불명(1~6시간), 선형 골절 심장 타박상, 늑골 2~3개 골절
(혈 또는 기흉 존재)
0.8~2.1
4 (Severe) 의식불명(6~24시간), 함몰 골절 늑골 양쪽 3개 이상 골절, 흉부 손상 7.9~10.6
5 (Critical) 의식불명(24시간 이상), 대 혈종 대동맥의 심한 열상 53.1~58.4
6 (Maximum Injury) - - 사실상 생존하기 힘듬
주) 미국의 자동차의학진흥협회(AAAM) 자료(1990)
충돌시 문열림 여부
  • 충돌하는 순간에 문이 열릴 경우 탑승자가 밖으로 튕겨 나갈 수 있으므로 충돌하는 순간에 문이 열렸는지 여부를 확인

 충돌하는 순간에 문이 열리지 않음충돌하는 순간에 문이 열림

충돌후 문열림 용이성
  • 충돌한 후에는 문이 쉽게 열려야 탑승자 스스로 밖으로 나오거나 외부에서 쉽게 구조할 수 있으므로 충돌후 차실 밖에서 손으로 문을 여는데 소요되는 힘의 크기를 측정

 충돌한 후 문을 손으로 열 수 있음충돌한 후 문을 손으로 열 수 없음

충돌후 연료누출 여부
  • 충돌로 인해 연료가 새어 나오게 되면 엔진열로 인해 화재가 날 위험이 있으므로 연료누출 여부를 확인

 연료 누출되지 않음연로 뉴출됨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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